본문 바로가기
[리뷰]경영·경제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 디자인 - 브랜드 - 명성

by mariannne 2007. 5. 16.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 디자인 - 브랜드 - 명성

(서용구 저 | 삼성경제연구소)

디자인 리더십, 브랜드 마케팅, 명성 관리 능력의 관계

제목만으로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책이다. ‘오늘날 경제 활동에서 무형자산의 구축과 활용은 모든 조직의 생존 이슈가 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디자인, 브랜드, 명성과 같은 마케팅 관련 무형자산이야말로 기존 시장을 지키고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경쟁력 있는 자산’(p.6)이고 필자는 이 세 가지를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 엔진’이라고 했다. 과연 맞는 말이다. ‘명성(Reputation)’이라는 게 ‘기업 브랜드 평판’라고 할 수 있어 '브랜드'와 중복되는 것 같지만, 역시 중요하니까 상관 없다. 게다가 저자에 따르면, ‘디자인 리더십’은 ‘브랜드 마케팅’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고, ‘브랜드 마케팅’은 ‘명성 관리 능력’에 영향을 주지만, ‘디자인 리더십’이 ‘명성 관리 능력’에 직접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하니, 명확한 구분점이 되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디자인, 브랜드, 명성의 중요한 원칙에 대해 각각 설명하면서 다양한 브랜드를 소개하는데, ‘디자인’에서는 코카콜라의 컨투어 병, 뱅 앤 올룹슨의 오디오, 마쓰시다의 세탁기, 오클리의 선글라스 등의 사례를, ‘브랜드’에서는 할리데이비슨, 티파니, 삼성전자, 에르메스, 루이비통, ‘명성’에서는 나이키, 더바디샵, 총각네 야채가게, 월마트, 싸이월드 등의 사례를 들었다. 사실 각 기업, 각 브랜드들은 세 부분 중 어디에 끼워 맞춰도 상관 없을 것 같다. 유명 사례들을 읽는 재미가 있지만, 익히 잘 알고 있는 내용이라 시시할 사람도 있겠다. 마케팅 서적에 단골로 등장하는 얘기들을 짤막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여 읽기에 편하다.

'[리뷰]경영·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0) 2007.06.18
재미있는 회계여행  (0) 2007.06.02
CEO 닉 라일리, 열정  (0) 2007.05.08
6시그마란 무엇인가?  (0) 2007.04.13
다보스 리포트 - 힘의 이동  (0) 2007.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