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경영·경제

깨달음이 있는 경영

by mariannne 2007. 7. 13.


깨달음이 있는 경영
: 경영의 본질에 관한 5가지 통찰 (이동현 저 | 바다출판사)

많은 사람들이, ‘한마디로 기업이란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이라고 쉽게 생각해버리지만 피터 드러커는 이것이 ‘틀린 대답일 뿐만 아니라 기업이라는 조직을 설명하는 데 적합하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그의 주장은 무엇일까? 다음과 같다.

“돈을 벌기 위해 기업이 존재한다”는 말은 “죽지 않기 위해서 산다”는 말처럼 사실이지만 진실은 아니다. 물론 이익은 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주제다. 하지만 이익은 기업이나 기업 경영에서 목적이 아니라 제약 조건일 뿐이다. 이익은 기업 활동과 의사 결정의 근거가 아니라 기업 활동과 의사 결정의 타당성을 판전하는 기준일 뿐이다.
그렇다면 기업의 존재 조건은 무엇인가? 드러커가 말하는 기업의 목적은 오직 하나, 시장을 창조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가치를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내놓음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데 기업의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고객은 기업이 창조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해서 자신의 필요를 충족한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바로 고객 만족에 있다. 이익은 이런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우수리일 뿐이다.(p.23)

새로운 내용은 아니다. 이미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 진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선의 각도를 조금만 달리해도 기업의 사명과 가치가 아주 많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피터 드러커, 마이클 포터, 게리 하멜, 톰 피터스, 잭 웰치 등 경영학 분야의 구루(guru)들을 통해 듣는 이론들은 ‘깨달음이 있는 경영’이 휘황찬란하지 않고 ‘올곧게 남북만을 가리키는 나침반처럼, 지극히 단순하고 간명한 법’(p.8)이라는 사실을 느끼게 한다. 위의 예는 피터 드러커의 경우이며, 그 외에 이들 경영학자(또는 경영자)들을 각각 ‘경영’ ‘경쟁’ 핵심 역량’ ‘우수성’ ‘리더십’과 연관지어 설명하였다. 믿을만한 저자인 이동현 교수의 책이라 선택했고, 짧고 간결하면서도 중요한 내용이 함축되어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리뷰]경영·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무 관리의 핵심전략  (0) 2007.09.09
게임의 기술  (0) 2007.08.05
새로운 업의 발견  (0) 2007.07.10
변화의 중심에 서라  (0) 2007.06.26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0) 2007.06.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