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컴퓨터·인터넷

웹 2.0 기획과 디자인

by mariannne 2008. 2. 10.

웹 2.0 기획과 디자인
: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웹 2.0의 77가지 키워드와 디자인 패턴
 (노주환 저 | 플루토북)


제목보다는 부제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 긴 제목 중에서도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과 '77가지의 키워드와 디자인 패턴'이라는 문구가 이 책의 내용을 잘 설명해준다. '웹2.0'이 대세라 굳이 제목에 큼직하게 써 놨는지 모르겠지만, 오히려 평범한 제목때문에 놓칠뻔 한 책이다.  웹2.0이 어떤 현상을 명확히 설명하는 용어가 아니라 웹 비즈니스 버블을 살아 남은 서비스들의 공통된 '경향'을 말하는 거라면, 이 책에 나온 '키워드'와 '패턴'들은 확실히 그 트렌디한 서비스들에서 나타나는 '웹2.0 기획과 디자인'이 맞다. 말하자면, 굳이 웹2.0에 관한 키워드라기 보다는, 현재, 혹은 미래에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하게 될 키워드와 패턴인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많은 사이트에서 보아왔지만 어떻게 구현한 것인지, 굳이 왜 그렇게 표현한 것인지 모를 서비스들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이를테면, 위젯이나 아이프레임 인터페이스, 포틀릿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그것들 중 어떤 것을 '포틀릿 기반의 인터페이스', 또 어떤 것을 '포터블 인터페이스' 또는 '포스트잇 타입 인터페이스'로 생각하면 되는지를 알게 해 주는 책이다. 이런 용어들이 흔히 쓰이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함께 명확한 벤치마킹 사이트의 예시 화면, 관련 이론 등이 상세히 나와 있어 웹기획자나 디자이너에게 확실히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된다. 당분간은 옆에 끼고 여기 저기 써 먹을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