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경영·경제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by mariannne 2005. 7. 12.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실무 마케터를 위한 히트상품 제조 비밀
(조서환,추성엽 저 | 위즈덤하우스)

“한국형 마케팅”의 저자들이 이번엔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 전략”이라는 책을 냈다. 대한민국에서 히트 상품을 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너무 친절하게 가르쳐 주는 책이다. 물론 책대로 한다고 해서 백전백승일 순 없겠지만, 어느 정도의 시행 착오를 줄여 줄 수 있는 착한 책이 아닐까 싶다. R&D에서부터 4Cs분석, STPD전략, SWOT분석, SKU 운용전략, 마케팅 믹스, 포지셔닝 까지, 다룰 수 있는 모든 내용을 다루었고, 딤채, 파스퇴르, 애니콜, 페브리즈, 싸이월드, 비타500, 화이트 등 국내 히트 상품들의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도왔다. 요는, ‘남이 개척한 시장에 숟가락을 얹어놓는 미투(Me too)전략’(p.19)으로는 ‘단일국가 인구가 1억 명 미만인 우리나라로서는 한정된 내수시장에 대한 중복 투자로 국가적 손실도 매우 큰 상황’(p.20)이니, 시장을 창출하라. 블루 오션의 세계로 나아가라. ‘히트 제품은 고객의 니즈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에 의해 창출되는 것’(p.25)이다. 대한민국 현장에 있는 실무 마케터라면, 정리 차원에서라도 한 번 읽어볼 만한 책이겠다. 책 끄트머리에는 두 가지 가상 신상품에 대한 실행 전략이 나오는데, 조만간 실제로 상품화가 될 지(한 가지는, 비슷한 컨셉트로 이미 출시) 궁금하다.

책 속 구절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보다 이미 개발된 히트제품을 복제해 시장에 후발로 진입하는 미투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문제는 중소기업도 아닌 매출액 수천억 원대의 회사에서도 이런 일을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중략)
우리에게는 조상의 선비정신에서 파생된 상도(商道)라는 개념이 있는데,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지켜야 할 것은 반드시 지켜야만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서는 미투전략을 하나의 마케팅전략이 아니라 발전을 저해하는 일종의 범법행위로 규정하고자 한다. (p.77)

'[리뷰]경영·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월급으로 행복하기!  (0) 2005.07.24
블루 오션 전략  (0) 2005.07.19
트럼프의 억만장자처럼 생각하라  (0) 2005.06.11
CEO는 낙타와도 협상한다  (0) 2005.05.20
보랏빛 소가 온다  (0) 2005.03.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