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경영·경제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A to Z

by mariannne 2006. 1. 10.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A to Z : 모든 경영자가 알아야 할 마케팅 키워드 80
(필립 코틀러 지음, 세종연구원)

“모든 경영자가 알아야 할 마케팅 키워드 80”이라는 부제처럼, A부터 Z까지의 마케팅 관련단어 80개에 대해 짤막하게 설명해 놓은 책이다. 광고, 브랜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이미지 마케팅과 감성 마케팅, 마케팅 믹스, 포지셔닝 따위의 마케팅 관련 용어들 뿐 아니라, 변화와 개혁, 사원, 이노베이션, 리더십, 무형 자산 등 경영 일반의 내용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마케팅이 어떤 한 부서의 몫이라기 보다는 전사차원의 경영활동이라는 결 역설하는 셈이다. 마지막 열정(Zest) 편에서 “마케터 또한 삶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 열정이 없다면 회계팀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p.307)라는 말로 끝을 맺는다. 물론 회계팀에서 들으면 웃을 일이겠지만, 마케팅이야말로 기업활동의 핵심이며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마케팅을 처음 이해하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지는 않다. 한 단어마다 3~5페이지 정도로 짤막하게 적어놓았기 때문에 오히려 이미 어느 정도의 개념이 파악된 후 정리 차원에서 읽는 것이 낫지 않나 싶다. 객관성을 갖기에는 좋지만, 모든 개념이 일반화 될 위험도 있다. 필립 코틀러라는 거장의 말이니 그의 말을 맹신할 위험이 있는 것이다. 한 권 옆에 끼고, 순서에 관계 없이, 관심 있는 단어만 골라 읽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최근 나온 “필립 코틀러 마케팅을 말하다”가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