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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경영·경제

명품 마케팅

by mariannne 2004. 6. 20.

명품 마케팅 : 세계를 사로잡은 럭셔리 브랜드 30
(김대영 저 | 미래의창)

불황이라 그 기세 등등한 명품 시장도 주춤한다고 하던가… 20/80법칙에 의해 20%의 고객만 잘 관리해도 80%의 매출을 확보한다니, ‘주춤’하더라도 확실히 명품 마케팅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그 때문에 기획, 출판되었을 것이다. 서울의 ‘보통 백화점’과 ‘명품 백화점’의 매출, 고객 1인당 소비금액을 운운하며.

하지만, 책의 소개대로 ‘성공의 핵심비결과 마케팅 차별화 포인트를 분석하여 그것을 어떻게 우리가 응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제안을 담고 있’지는 않다. 책의 1/3은 ‘명품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너무나 일반적인 얘기를 다루었고, 나머지 2/3은 30개의 명품 브랜드의 역사와 현재 모습에 대해, 정말 어디서나 긁어 모을 수 있는 자료를 나열했을 뿐이다. 사실 이런 자료라도 서머리하여 보여주는 책이 필요했다면, 그만큼의 가치는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저자가 과연 “명품 마케팅”에 대해 특별히 남보다 더 많이 생각하고 고민했는지, 의문이다. 차라리 마케팅적으로 접근하지 않았어도 쇼핑 호스트가 쓴 “명품 골라주는 여자”가 더 낫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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