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경영·경제

마케팅 어드벤처

mariannne 2002. 12. 12. 19:33


마케팅 어드벤처 : 한국 미국 유럽 마케팅 현장 체험기
(김민주 | 미래의창)

상당히 전문적인 서적을 제외한 '마케팅' 관련 서적을 두루 섭렵 중이다. '마케팅 원론'이라는 책을 제외하고는 이것저것 탐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너무 겉으로만 번지르르하거나 가벼워서 하늘을 둥둥 떠다니는 책은 가려읽는 중이다.

이 책은, 말하자면, 반반이라 할 수 있겠다. 제목과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정보만 믿고선 무지하게 재밌고, 반짝거리는 책이라 믿었다. 그래서, 비싼 책값에도 불구하고 선뜻 구입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 책은 출판사의 마케팅/홍보 전략이 뛰어난 도서라 할 수 있다. '세계 최고 마케팅 사례로 배우는 성공 마케팅 전략'이라는 메인 카피 외에도 스타벅스, 바비 인형, 오페라의 유령 등 지금 한국에서 뜨는 여러가지 아이템들을 주요 소재로 내세웠다. 사실, 외국 사례를 여럿, 자세히 소개한 번역 서적보다는 너무 가볍고, 붕 뜬 느낌이 들었지만, 대부분의 브랜드가 우리에게 친근한 것이라 살갗에 와닿는 느낌이 좋았다.

왜 그렇게 생각했을까... 참 어리석었지만, 책을 읽기 전에는, 실제로 누군가가 세계를 여행하며 현장 체험을 한 내용이라 믿었다. 하지만, 세계 곳곳의 브랜드 마케팅 성공 사례를 다룬 것일 뿐, 서적이나 인터넷, 신문 등을 참고하여 정보를 수집한 것에 불과했다.
어렵지 않고, 상당히 재미있어 쉽게 읽히니 마케팅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있다면, 한 번 쯤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공부를 하는 학생에게도 즐거운 경험이 되겠다. 하지만, 너무 기대하지는 말 것. 그리고 책 크기가 어중간하고 무게도 만만치 않으며 책값도 저렴한 편은 아니니, 감수할 것.